고똘이의 IT 개발이야기

안녕하세요~~오늘은 스프링 부트에 대해서 알아볼건데요.


스프링부트 그래들 프로젝트 생성 방법과 jsp연동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자 서론이 길었네요. 설명 시작하겠습니다.


1. 마우스 우클릭 -> New -> Spring Starter Project를 클릭합니다.



2. New Spring Starter Project라는 창이 하나 나옵니다. 여기 Name은 프로젝트 Name이고 Type은 저희는 Gradle로 프로젝트를 만들거기 때문에 Gradle로 해줍니다.

Packagingwar파일로 배포 할거기 때문에 war로 설정 합니다. 그런 다음 Next를 클릭합니다.



3. 자 다음으로 이창이 뜰텐데 web -> web을 클릭 해준 후 Next를 클립합니다.



4. 이제 Finish를 꾹~눌러줍니다.



5. 자 그러면 SpringBoot라는 프로젝트가 생성 됩니다.



6. 저희가 처음으로 할것은 application.propertis에서 jsp에 대한 설정을 해줍니다.

spring.mvc.view.prefix=/WEB-INF/views/

spring.mvc.view.suffix=.jsp

위와 같이 두가지 설정을 넣어 줍니다.



7. 다음으로 폴더 생성과 jsp를 하나 만들겁니다. 밑에와 같은 src -> main -> webapp(새로생성) -> WEB-INF(새로생성) -> views(새로생성) -> test.jsp(새로생성)와 같은 구조로 새로 생성합니다.



8. 자 이거는 test.jsp파일인데요. body안에 아무렇게나 글을 넣어 줍니다.



9. 다음으로는 controller를 넣을 패키지를 하나 만듭니다. 패키지는 src/main/java 밑에 새로 만듭니다.저는 패키지명을 controller라고 만들었습니다.




10. 새로 만든 controller패키지에 TestController라는 클래스를 하나 만듭니다.




11. 클래스에 @Controller라는 어노테이션을 선언 해주고 test라는 메서드를 하나 만들어 메서드 위에 @RequestMapping이라는 어노테이션을 선언 해줍니다.

당연히 returnjsp파일명과 일치 시켜줘야합니다.



12. 다음으로 gradle로 이동 후 dependencies안에 

compile group: 'org.apache.tomcat', name: 'tomcat-jasper', version: '8.5.20'라는 jasper를 하나 추가합니다.



13. 프로젝트를 우클릭 후 Gradle(STS) -> Refresh All를 클릭 해주시면 라이브러리를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14. 이제 Boot Dashboard에 보시면 프로젝트 명과 같은 서버가 보일텐데 SpringBoot를 클릭 후 맨 좌측에 있는 빨간색 테두리와 초록색 Start가 같이 들어간 버튼을 눌러줍니다.



15. 콘솔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Spring이라는 텍스트가 뜨면서 서버가 런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16. 서버가 다 달렸으면 localhost:8080/test라고 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겁니다.


자 이렇게 오늘은 Gradle기반의 스프링부트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렸는데요. 앞으로 스프링부트 설정 잡는 방벙에 대해서 좀 더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유익하셨다면 댓글도 하나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